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소설쓰기의 모든 것 Part03-4장 복합적인 동기를 가진 인물

by 카라스톤 2021. 10. 2.

4장 복합적인 동기를 가진 인물: 사실 내 머릿속이 뒤죽박죽이에요!

 

<가치, 욕망, 그리고 내면의 동요>

⊙사람들은 종종 두 가지 이상의 무언가를 원하는데(날씬한 몸매vs달콤한 음식), 소설이 흥미로워질 때는 이 가치들이 서로 충돌할 때이다.

 

<인물에게 엇갈리는 두 가지 욕망 부여하기>

⊙당신은 인물이 하나가 아니라 엇갈리는 두 가지를 바라게 함으로써 더욱 그럴 듯하고 복합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이런 설정이 우리 삶을 그대로 비추기 때문에 독자들은 더욱 현실적으로 느낄 뿐 아니라 어떤 가치를 선택하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인물의 성격을 더욱 심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먼저 충돌을 일으키는 가치나 욕망이 무엇인지 결정하라. 그런 뒤에 어떤 욕망이 이길 것인지 결정하라. 그다음 당신의 인물이 그 선택에 대해 어떤 태도를 보일지 생각하라. 여기서 보이는 태도는 그 인물이 소설의 뒷부분에서 하게 될 더 큰 선택들을 예고하는 역할을 한다.

 

<행동, 생각, 감정: 선택을 극화하기>

⊙작가는 인물의 선택을 행동과 생각, 대화, 뒷이야기와 감정을 통해 극화할 수 있다.

-인물의 분명한 행동: 연애편지 쓰기와 찢어버리기

-인물의 생각을 독자에게 알리기: 연모하는 여선생에 대한 로맨틱한 상상, 편지를 보내면 일어날 일들에 대한 상상

-인물의 감정을 보여주기: 연애편지를 완성했을 때의 흡족함, 편지를 찢을 때의 아쉬움

-뒷이야기 끼워넣기: 이전에도 이미 편지를 6번이나 썼다가 찢어버린 일이 있음

 

[대화를 통해 가치 극화하기]

⊙복합적인 내면을 효과적으로 극화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인물간의 대화를 통해 혹은 그에 관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극화하는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인물이 자신의 복잡한 심경을 직접 말하게 하는 것이 아무래도 가장 효과적이다. 

 

[직접 말하기: 복합적인 인물들을 위한 해설 사용법]

⊙인물의 가치, 욕망의 충돌을 제시할 때 가장 위험한 방법은 그냥 독자에게 말해주는 것이다. 그럼에도 어떤 경우에는 해설 방식으로 인물의 복합적인 면모를 훌륭해 설명해내는 작가들이 있다.

⊙당신의 인물의 내면이 왜 엉망진창인지를 독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해설을 사용하고 싶다면, 다음 사항을 갖추어라.

-당신의 인물이 충분히 극화된 뒤에 나온다.

-극화된 장면들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보여주기보다는 말해주기에 따른 약점을 보완할 정도로 문장이 좋아야 한다.

 

[또 다른 복합성: 이중적인 감정]

⊙인물들은 서로에게 엇갈리는 감정을 가짐으로써 복합적이 될 수도 있다.

 

[엇갈리는 장면에 담긴 엇갈리는 감정: 어제는 당신을 사랑했지만, 오늘은 당신이 밉다]

⊙당신은 다양한 장면에서 똑같은 인물에 대해 다양한 감정을 보여줄 수 있다.

⊙엠마 맥롤린의 소설 <내니의 일기>에서 주인공 내니(유모)는 자신에게 갑질을 하는 엑스 부인을 싫어한다. 그럼에도 내니가 아이 곁을 떠나지 못하는 건 단순히 아이에 대한 안타까움과 애정 때문만은 아니다. 그녀는 엑스 부인의 남편이 비서와 바람을 피운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엑스 부인에 대한 연민을 느낀다.

부인의 터무니 없는 요구 때문에 아주 싫어하는 몇 장면, 다음에 동정심을 혼란스럽게 드러내는 한 장면, 그러고 나서 엑스 부인의 행동 때문에 더 싫은 감정과 분노, 그런 다음에 또 다른 연민과 동정심이 솟구치는 장면을 보여준다. 이런 방식이 계층 문제에 대한 단조로운 재탕이 되고 말았을 작품에 깊이를 더한다.

 

[한 장면에 담긴 엇갈린 감정들: 이 순간 당신을 사랑하면서도 당신이 밉다]

⊙당신은 똑같은 장면의 인물에 대해 엇갈리는 감정을 보여줄 수 있다.

⊙우선 당신의 인물이 일관성 없이 감정과 행동을 하는 상황을 독자가 이해하게 할 수 있게 토대를 충분히 구축해야 한다. 이렇게 하는 한 가지 방법은 그 인물이 동시에 상반된 감정을 느끼는 장면을 보여주기 전에 별도로 각각의 감정을 그리는 장면을 넣어야 한다.

 

[감정적 혼란을 그리기 위한 해설]

⊙당신은 엇갈리는 감정을 설명하기 위해 해설을 집어넣을 수도 있다.

⊙당신이 해설을 사용해 복잡한 감정을 전달하려면, 우선 당신의 마음속에 그 복잡함의 정체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정리하라. 그러고 나서 그것을 최대한 명료하고 간단하게 말해보라.

⊙마지막으로, 당신의 해설이 작품을 조금이라도 승격시키고 있는지 살펴보라. 말하자면, 해설의 문제점인 긴박감 결여를 상쇄할 정도로 품격있고 비유적인 문장이어야 한다.

 

[개연성 없는 모순: 그냥 엉망진창일 때]

⊙사람이 원래 복합적인 존재라고 해도 인물이 상식을 벗어난다면 독자들은 받아들일 수 없다. 인물의 모순을 납득시키기 위해 작가는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인물의 모순된 욕구가 형성된 뒷이야기를 마련하고, 그(녀)가 이중적이고 극단적인 행동을 저지를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장면들이 사전에 등장해야 한다(모순된 욕구, 가치가 형성된 이유와 이중적 행태를 보일 잠재력).

 

⊙세상에 평생 한결 같은 사람은 없다. 독자들도 복합적인 인물을 훨씬 현실적으로 느낀다.

 

'글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설쓰기의 모든 것 Part3 인물, 감정, 시점  (0) 2021.11.08
행복의 기원-서은국  (0) 2021.10.03